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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엑스 이용약관

[현행] 2021년 09월 09일 시행안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에코엑스랩(이하 “회사”)의 에코엑스 서비스(웹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이용자 및 이용자 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1. “서비스”는 구현되는 단말기(PC,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이용자”는 에코엑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통칭합니다.

3. “회원”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서비스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등급을 회사 내부의 규정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회원의 종류에는 화주(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주(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법인 소속 차주)가 있습니다.

4. “아이디(ID)”는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승인한 회원 본인의 모바일 기기(휴대폰)번호를 말합니다.

5. “비밀번호(PW)”는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6. “관리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에코엑스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제3조(약관의 명시 및 설명)

1. 본 약관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을 “서비스” 웹사이트에 “이용자”가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합니다.

3. “회사”는 사업 정책의 변경 및 서비스 환경의 변화, 관계법령의 개정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본 이용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본 이용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사항의 적용일자 및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 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해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본 이용약관의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4.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공지된 적용일자 이후에 “회사”의 “서비스”를 계속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봅니다.

5.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서비스” 해지 및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4조(약관의 해석과 효력)

1. ‘회사’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약관(이하 ‘개별 약관’)을 둘 수 있으며, 이를 ‘홈페이지(APP/WEB)’를 통해 공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충돌할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과 공정한 일반 관습에 따릅니다.

3. 제 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상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회사” 또는 “이용자”는 『소비자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운영 중인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 2 장.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제5조(서비스의 제공)

1.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송 견적 확인 서비스
  2) 운송 예약 서비스
  3) 화주와 차주 간의 매칭 서비스
  4) 운송 스케줄링 서비스
  5) 운송 내역 조회 서비스
  6) 결제 내역 조회 서비스
  7) 화물 운송 내역 통계 조회 서비스

2. 회사는 기본적으로 “이용자” 사이에서 중개자로서 활동하며 화주·차주의 대리인이나 운송사·주선사의 대리인이 아닙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제공받는 운송기사 등의 행동, 부주의, 이행, 작위 또는 부작위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일체의 운송 및 물류 서비스 계약은 이용자 사이에 체결되는것이므로, 만일 제공된 물류 및 운송 서비스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다면 이용자 사이에서 직접 해결하여야 합니다.

3. 단, 회사가 보유한 운송차량 및 회사가 고용한 운송기사에게 서비스 매칭이 이루어지는 경우 회사는 운송약관 등에 의해 운송사의 지위에서 권리·의무를 부담합니다.

제6조(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회사정책의 변경 등기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변경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3.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회사는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7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APP/WEB), 푸쉬 알림,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운송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수신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APP/WEB), 푸시 알림,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회사”에게 할 수 있습니다.

제 3 장. 회원가입 및 이용계약 체결

제8조(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변경)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함)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를 한 다음 “회사”가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의 회원 재가입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제 3자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4)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제 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사”는 “가입신청자”에게 실명확인 및 본인 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신청자”는 회사의 확인조치에 대하여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아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가 부정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회원 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등 기타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5. 제 4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회원”에 대해 회사 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횟수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수 있습니다.

제9조(회원탈퇴)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탈퇴 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현재 진행중인 모든 유료서비스의 거래를 완료하거나 철회 또는 취소하여야 하며, "회사"는 귀책사유가 없는 한 해당 유료서비스 거래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원탈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하여 "회사”는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며, 회원탈퇴가 완료될 시 "회사”가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이 함께 종료됩니다.

제 4 장. 책임과 의무

제10조(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법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서비스”를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용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 등을 특정 "이용자"의 정보를 구별할 수 없는 통계자료로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이용자”의 컴퓨터또는 모바일 기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이용자”는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기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쿠키의 설정 변경으로 인해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의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용자 상호간 거래 행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손실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거래 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5. 사고 발생 시 이용자 상호간 원만한 해결을 위해 회사는 공문에 의한 협조 요청 시 주소 및 핸드폰 번호 등을 피해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차주 이용자 중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5조 등에서 정한 사업자의 경우 적재물배상보험(공제)에 가입하여야 하며, 그 외의 차주 이용자, 귀중품 운송을 의뢰하는 화주 이용자는 적재물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11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회사”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의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 "ID”와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가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상기 제1항, 제2항, 제3항을 위반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 지지않습니다.

제12조(면책사항)

1.회사는 서비스를 통하여 체결되는 운송계약의 당사자가 아니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용자 간에 체결되는 운송계약에 대해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화주 회원과 차주 회원은 의무적으로 적재물 배상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2.정보망에 제공되는 서비스나 자료는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참고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해당 정보에 대한 확인 및 신뢰 여부는 이용자 각자의 책임이며,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화물 정보는 화주, 운송사업자, 차주 등 이용자가 자율적으로 등록하는 것이며, 회사는 단지 그 정보를 중개하는 것이며, 화물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 적법성, 운송 의 뢰 또는 배차신청을 위해 표시한 행위 등에 대하여 명시적 또는 묵시적인 어떠한 형태의 보증도 하지 않으며, 서비스되는 정보로 인한 직간접 및 부수적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서비스에 등록된 참여 기사의 운송수단에는 GPS 추적장치 및/또는 다른 위치추적 소 프트웨어나 기술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장치는 GPS또는 다른 위치추적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이용하여 경로 계획을 촉진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귀하는 위치추적기능에 결점이 있을 수 있고 제공되는 정보가 부정확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승인합니다. 위치추적기능 사용으로 인한 위험은 귀하가 부담하며 회사에는 귀하가 위치추적 정보를 사용 및/또는 위치추적 정보에 의존한 것에 대한 책임이나 의무가 있지 아니합니다.

5.고액이거나, 특이하거나 또는 기타 위험 화물이 안전하게 운송되도록 차주에게 고지하는 등의조치나 유사시 보험으로 적절히 보상되도록 하는 것은 화주 또는 차주의 위험부담 영역입니다. 경로 이동중에 참여 기사의 운송수단의 안에서 화물이 분실되는 경우에, 회사는 화물의 위치를 찾아내기 위하여 연관된 차주 회원에게 연락을 시도하는 합리적인 노력을 다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그러한 화물의 분실, 파손 등에 대하여 회사는 배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7."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회사”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9."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10."회사”는 제3자가 서비스 내 화면 또는 링크된 웹 사이트를 통하여 광고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과 품질에 대하여 감시할 의무 기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아니합니다.

11."회사” 및 회사의 임직원 그리고 대리인은 다음과 같은 사항으로부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지지 아니합니다.
  1) 그 성질과 경위를 불문하고 “서비스”에 대한 접속 및 “서비스”의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2) 서버에 대한 제 3자의 모든 불법적인 접속 또는 서버의 불법적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손해
  3) 서버에 대한 전송 또는 서버로부터의 전송에 대한 제 3자의 모든 불법적인 방해 또는 중단행위로부터 발생하는 손해
  4) 제 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불법적으로 전송, 유포하거나 또는 전송, 유포되도록 한 모든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및 기타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한 손해
  5)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 및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되는 손해
  6) “이용자”간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명예훼손 기타 불법행위로 인한 각종 민형사상 책임

제13조(“회원” 및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① “서비스”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허가 받지 않은 변경
  ③ “서비스”에 허위 화물 정보 등록
  ④ "회사” 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공질서 미 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회사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기타 불법적이거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행위
  ⑨ 정당한 사유 없이 당사의 영업을 방해하는 내용을 기재하는 행위
  ⑩ “회사”가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및 정보를 복제, 분해, 모방 또는 변경하는 행위
  ⑪ 자동 접속 프로그램 또는 해 킹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상적인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키거나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
  ⑫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ID, 패스워드를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거나 제3자로부터 양도 또는 대여받아 사용하는 행위
  ⑬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행위

제14조(회원의 게시물)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의 내용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있고, 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6. "회사"로부터 사전 승인 받지 아니한 상업광고, 판촉 내용을 게시하는 경우

7.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8. 정당한 사유 없이 "회사"의 영업을 방해하는 내용을 기재하는 경우9.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5조(이용자 게시물의 관리)

1. “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계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관계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전 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 또는 관계 법령 위반소지가 인정될 만한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계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회사”가 정한 게시 중단요청 서비스에 따릅니다.

제16조(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고, 해당 이용자를 블랙리스트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블랙리스트 처리되는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운송 리 뷰에서 욕설 등의 금칙어가 포함된 리뷰를 작성한 횟수가 5번에 해당되면 해당 “회원”은 자동으로 블랙리스트로 처리됩니다.

3.“회사”는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4.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회사"의 이용제한 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5. "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용자"의 이의신청 사유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이용자"가 "서비스"이용을 재개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제17조(저작권의 귀속)

1. “서비스”의 디자인, 텍스트, 스크립트(script), 그래픽, 전송 기능 등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상표, 서비스 마크, 로고 등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식 재산권은 회사가 갖습니다.

2.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등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8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이메일, 모바일 단/장문메세지 서비스 (SMS/MMS), 푸쉬알림 등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할 수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으로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통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제19조(권리, 의무의 양도금지)

"이용자”는 "회사”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이 약관상의 권리 또는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 이전, 증여하거나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20조(준거법 및 재판관할)

1. “회사”와 “이용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회사”의 주소지 관할 법원 혹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제 5 장. 요금 및 결제

제21조(운송 비용 결제와 지급)

1. 화주 회원의 운임 결제 방식은 크게 일반결제와 정기결제로 나뉩니다.이때, 정기결제는 법인 화주 중 정기결제를 신청한 화주에 한해 가능합니다.

2. 일반결제에서 화주는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해야 하며, 결제수단을 등록한 화주에 한해 운송 의뢰가 가능하고 운송 완료가 되면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운임이 결제됩니다.

3. 화주 회원 유형별 결제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 타입카드계좌개인OO개인사업자OO법인사업자OO법인사업자 (정기결제)XX* 현재 카드 결제만 가능하며, 계좌 결제는 향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4. 화주가 등록한 결제 수단(카드 또는 계 좌)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결제되는 운임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5. 법인 사업자인 경우, 회원가입 시 정기결제 신청 체크박스를 선택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기결제의 신청내역은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일반 결제와 정기 결제의 정산
  1) 일반 결제의 정산: 한 운송 건에 대해서 추가 운임까지 합산한 금액으로 운송 완료 날짜 기준 이틀 후 11:59 PM에 차주 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
  2) 정기 결제의 정산(법인 화주): 한 운송 건에 대해서 추가 운임까지 합산한 금액으로 운송 완료 날짜 기준 이틀 후 11:59 PM에 차주 세금 계산서가 발행됩니다. 이때 결제는 1개월 간의 운송 건을 다음 달 5일에 법인 화주가 에코엑스 계좌로 직접 입금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7. 운송을 완료한 차주 회원은 운송별로 운임을 지급받습니다. 운임은 차주가 등록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제22조(운송 계약 등의 취소)

1. 화주 회원의 운송 취소
  1) 운송 전(매칭 완료)
    ① 일반 운송
      a. 상차 예정시간 1시간 전: 무료 취소 가능
      b. 상차 예정시간 1시간-30분 이내 취소 시: 운임비의 5% 취소비용 발생
      c. 상차 예정시간 30분 미만 취소 시: 운임비의 10% 취소비 발생
    ② 스마트연계/혼적 운송
      a. 상차일 기준 +하루 전 00:00시까지 무료취소 가능
      b. 상차일 하루 전 00:00시 이후에 운임비의 10% 취소비용 발생
  2) 운송 중
    ① 일반 운송: 취소 불가(운임 100% 부과)
    ② 스마트연계/혼적 운송: 취소 불가(운임 100% 부과)
  3) 운송 완료
    ① 취소 불가(운임 100% 부과)

2. 차주 회원의 운송 취소
  1) “차주 회원”은 매칭이 완료된 후 직접 운송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3. 관리자의 운송 취소
  1) “관리자”는 매칭되어 있는 운송건의 “차주 회원” 운송을 취소(=매칭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무조건 운송 취소가 되는 것은 아니고 해당 시점의 조건에 따라 다시 매칭 가능 상태 혹은 불가능 상태(운송 취소)로 돌아갑니다.
  2) “관리자”는 “화주 회원”이 의뢰한 운송의 의뢰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23조(대기 비용의 발생)

1. 대기 비용이란, 상하차지에서 과도한 대기시간이 발생함에 따라 “차주 회원”이 요청할 수 있는 운임입니다.

2. “차주 회원”은 운송 중 과도한 대기시간에 발생했을 시, 본인의 판단여부에 따라 서비스에서 ‘대기 비용’을 요청하여 추가 운임에 대한 비용 지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대기 비용 요청을 한 운송 목록에 한하여 해당 내역은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당 건에 대해서 “관리자”가 정확한 사실 관계를 확인한 후에 해당 대기 비용 요청에 대해서 승인, 또는 반려를 할 수 있습니다. 반려의 경우, 반려 사유와 내용을 입력해 처리합니다.

5. 대기 비용의 정확한 비용 산정은 “관리자”가 판단하며, 운송상태 변경 시점 로그와 “화주 회원”과의 사실 관계 확인 등을 통해 대기 시간과 비용을 확정합니다.

6. 대기 비용은 차량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측정됩니다.
  ● 초소형(다마스, 라보, 오토바이) : 시간당 5,000원
  ● 소형(1 ~ 3.5T) : 시간당 5,000원
  ● 중형(5~ 11T) : 시간당 10,000원
  ● 대형(18T~) : 시간당 15,000원